정치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후보, 올바른 인성을 길러주기 위한 인성교육 공약

대구도깨비 뉴스 2022. 5. 30. 20:14

 

[경북도민방송=손중모기자]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후보는 30일 모든 아이들의 따뜻한 마음을 키워 올바른 인성을 길러주기 위한 인성교육 공약을 발표했다.

‘아이 중심, 교실 중심 세상을 바꾸는 대구교육’슬로건을 내걸고 정책선거를 이어가고 있는 강은희 후보의 5대 공약 중 하나인 인성교육은‘사람답게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는 공약이다.

강 후보는 지난 2년여 기간 동안 코로나로 지친 학생들의 심리·정서 회복을 지원하고, 또래 아이들과의 건전한 관계 회복을 통하여 즐겁고 재미있는 학교일상을 되찾아 주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밝혔다.

또한 4차 산업혁명, 디지털 대전환시대를 맞아 인간성 상실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따뜻한 인간성으로 협력하고 연대하는 정신을 길러주고, 대구교육청이 추진 중인 대구미래역량교육의 하나인 소통공감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공약을 마련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강은희 교육감 후보는 △ 엔데믹 시대에 대응한 ‘마음교육(mind education)’ 도입으로 학생, 교직원, 학부모의 심리・정서 회복 지원, △ 1학생 1예술 1스포츠 활성화로 감성을 높이고 신체 활동과 협력 활동을 늘리는 교육으로 몸과 마음이 균형 잡힌 건강한 성장 지원, △ 독서, 토론, 글쓰기를 통한 인문소양 교육으로 디지털 시대에 맞추어 인간성 교육을 강화하고 세상과 삶에 대해 성찰하는 힘 함양, △ ‘다ː행 교육’으로 나눔・용서・배려의 공감 능력과 삶에 대한 긍정적 관점과 태도를 키워 다 함께 살아가는 힘 배양, △ 인권 존중, 관계회복의 생활교육 강화로 학교폭력, 자해, 우울증 예방 및 자존감과 관계 감수성 함양을 세부 과제로 제시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 명상, 감사하기 등 마음챙김 프로그램 확대 △ 나눔・용서・배려의 공감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와 갈등 상황에 대한 객관적 이해 등을 위한 감정조절 프로그램 도입 △‘다ː행 교육’중심의 학교 인성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 1교 1브랜드‘다ː행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후보는 ‘학생들에게 새롭고 낯선 상황에 부딪히더라도 늘 도전하고,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는 인성을 길러주는 교육과 삶에 대한 긍정적 관점과 태도를 키워 미래사회를 슬기롭게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며 ‘모든 아이들이 건강한 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갈 좋은 인성을 길러주고, 아이들 모두가 꿈꾸는 다양한 행복을 찾아주는 대구교육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손중모 기자 jmson220@gbdmt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