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대구교육연수원, 신규 채용 교육공무직원 대상 직무연수 실시

대구도깨비 뉴스 2022. 8. 29. 20:14

[경북도민방송=손중모기자] 대구교육연수원은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대구시교육청과 협력해 9월 1일자로 채용되는 교육공무직원 291명을 대상으로 소양·직무·안전 역량 강화를 위한 신규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에는 학생 교육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조리사(8명), 조리실무원(84명), 특수교육실무원(12명), 통학차량안전요원(6명), 당직경비원(108명), 환경미화원(68명), 공공도서관운영실무원(2명), 전시체험해설사(2명), 간호사(1명) 등 총 9개 직종 291명의 신규 채용 교육공무직원이 참여한다.

신규 교육공무직원의 직업의식과 학교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전 직종을 대상으로 ▲직업의식 및 가치관, ▲소통·친절교육, ▲교육공무직 인사·복무·급여의 이해 등 강의를 통해 기본소양을 높임과 동시에, 직종별 특수성을 고려해 ▲대량조리의 원리 및 학교급식 종사자로서의 직무, ▲특수교육대상자 장애유형별 지원 방법 등 학교 현장에서 실제 겪는 사례 위주의 직무 연수를 제공해 현장 적응력도 높일 계획이다.

특히, 올해 신설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의 시행에 따라 학교 현장에 근무하는 현업 근로자는 각급 기관장이 채용 전 건강유지·증진 및 재해 예방을 위해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대구교육연수원에서는 신규 교육공무직원 291명 중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대상자 274명 전원에게 8시간의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임용 전 실시해 학교의 업무 부담을 해소시키고, 대구시교육청은 안전교육 완료 후 9월 1일자로 학교 및 행정기관에 신규 직원을 배치해 학생 교육활동을 즉시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한룡 원장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 교육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교직원의 역할과 책무는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인 만큼, 신규 교육공무직원에 대한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연수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손중모 기자 jmson220@gbdmt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