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롯데 쇼핑몰 하나로.....통합앱 `롯데온` 28일 출시

대구도깨비 뉴스 2020. 4. 27. 22:11
↑↑ 사진제공=롯데백화점

[경안일보=손중모기자] 롯데쇼핑이 28일 롯데 유통 계열사의 7개쇼핑몰의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통합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 ‘롯데온’을 출범한다.
‘롯데온’은지난 2018년 롯데쇼핑이 온라인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e커머스 사업부를 신설하며 이뤄 낸 결과물이다.
롯데쇼핑은 ‘롯데온’을 롯데 유통사업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삼아, 2023년까지 온라인 매출20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온’은 고객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구입할수 있도록 구성한 쇼핑 플랫폼이다.
‘롯데온’은 고객의 행동과 상품 속성을 약 400여가지로 세분화시키고, 롯데멤버스와 협업해 국내 인구의 75%가량 되는 3,900만 빅데이터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고객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정확하게 추천할 수 있다.
또한구매패턴이 비슷한 고객들의 데이터도 참고해, 해당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제품을 제안하며 개인의 취향에특화된 온라인 쇼핑공간을 선보인다.
‘롯데온’은 롯데가 보유한 전국 1만 5,000여개 오프라인 매장과 연동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의 경계없는 쇼핑이 가능하다.
특히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 점포의 고객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자주 방문하는 오프라인 점포의 이벤트정보 등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오프라인 점포와 실시간 소통하는 등 온·오프라인간 경계 없는 쇼핑 환경을 구현한다.
롯데온은 고객이 단순히 빠른 배송보다는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상품을 받길 원한다는 점’을 고려해 오프라인 매장을 거점으로 활용한 적시배송을 적극 도입한다.
기존의 온라인몰과 달리 오프라인 매장을 거점 삼아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
고객은 롯데마트 풀필먼트 스토어의 ‘바로배송’ 서비스, 슈퍼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포함해, 롯데그룹 내 7,000여개매장의 ‘스마트 픽’ 서비스 중 원하는 배송 형태를 선택할수 있다.
‘롯데온’에는 다양한 판매자들이 자유롭게 입점해 상품을 판매할수 있다. 이에 롯데쇼핑은‘롯데온’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판매자와 상품을 평가할 수 있는 종합지표인 ‘온픽(ON Pick) 지수’를활용, 건전한 판매자의 좋은 상품을 최상단에 노출한다.
뿐만 아니라 ‘롯데온’은 인공지능(AI)이분석한 온/오프라인 구매 트렌드 데이터도 판매자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판매자와 플랫폼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모델을 적용한다. 추후 ‘롯데온’은 롯데액셀러레이터와 협업해 스타트업도 지원할 계획이다.
영제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 대표는 “롯데온의 지향점은 ‘검색창이없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다”라며,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의 고객에게 집중해 고도의 상품 추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손중모 기자 jmson220@ga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