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동부교육청 학습장애학생 학습기술 습득 프로그램 활용연수 개최

대구도깨비 뉴스 2009. 9. 9. 06:23

대구동부교육청은 9일 14:00부터 16:50분까지 동부교육청대회의실에서 초등학교 교사 144명을 대상으로 학습장애학생의 자기 이해 및 기초학습기술향상을 위한 자료 제공 및 교재 활용도 증진을 위해 ‘학습장애학생 학습기술 습득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회는 사전에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전문가 연수회를 받고 온 관내 교사 2명(동도초 민병조, 신천초 곽말태)이 초등학교 평가담당, 특수교육담당교사에게 연수를 한 후 학교에 전달연수를 한다.

대구동도초등학교 교사 민병조의 ‘학습장애학생 학습기술 습득 프로그램 개발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신천초 교사 곽말태의 ‘학습장애학생 학습 전략 프로그램 적용 및 교사용 지도서 활용’에 대한 전달 연수를 한다.

학습장애 학생 지도 방법으로 문제해결중심 단기상담 전략, 인지행동 치료적 접근, 직접교수법, 개별화교육 계획(IEP)에 대한 교사의 역할과 학습 장애 학생 학습 전략프로그램 적용 및 교사용 지도서 활용으로는 학급공동체 만들기, 자신있게 공부하기(동기와 자아효능감), 학습자원 활용 방법 배우기(자원 관리 기술), 요약하고 반복하기(인지기술), 학습 과정 알아보기(초인지 기술), 학습 기본 기술 기르기(학습기본기술) 등에 대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일선 학교 교사 들에게 학습장애학생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학생들의 기본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보다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바르게 지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김이균 동부교육청교육장은 “초등학교에 학습장애학생 학습 전략 프로그램을 활용은 학습장애학생에 대한 이해와 지도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